대체로 모차르트 협주곡은 밝고 화려하며 우아한 경향을 보이지만,
이 비창적인 특성을 가진 C단조로 작곡된 유일한 협주곡은
전혀 색깔이 다른 애상적이다.
전편에 걸쳐 오보에등 관악기를 크게 부각 시켰으며,
치밀한 계산이 눈에 띄는 모차르트의 다른 작품들과는 달리
기교적인 연주들을 즉흥적으로 이끌어 내고 있다.
아인슈타인은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3번이 24번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고 주장하였으며, 이 곡은 지극히 '베토벤적'이며
'교향악적'이라고 말하였다.
우리는 통상 '경박한 천재 모차르트'와 '심오한 불굴의 인간
베토벤'이라는 식의 대립항을 설정하기 쉽지만,
이 곡은모차르트의 심오한 음악성을 충분히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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