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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토프 빌리발트 글룩 (Christoph Willibald Gluck)
진 란
2009. 4. 2. 17:40
크리스토프 빌리발트 글룩 (Christoph Willibald Gluck)
-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중, 정령들의 춤
'정령의 춤'은 18세기 근대오페라의 기틀을 마련한 독일의 작곡가
글룩(1714.7.2~1787.11.15)의 가장 혁신적인 작품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중 2막 2장에 나오는 곡이다.
글룩(1714.7.2~1787.11.15)의 가장 혁신적인 작품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중 2막 2장에 나오는 곡이다.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는 그리스 신화를 바탕으로 이뤄진 3막의 오페라로
죽은 아내를 다시 살려내려고 저승으로 떠난 오르페오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글룩은 이 작품에서 그 때까지 극 진행보다 음악이나 가수 위주로
작곡되던 오페라에 반기를 들고 드라마틱한 극 진행을 위해
음악과 노래가 하나가 되도록 하는 새로운 시도를 꾀하였다.
작곡되던 오페라에 반기를 들고 드라마틱한 극 진행을 위해
음악과 노래가 하나가 되도록 하는 새로운 시도를 꾀하였다.
이 곡은 크라이슬러가 피아노와 바이올린으로 편곡하여 더 유명해진 곡이다.
'글룩'은 바그너 이전의 최대의 오페라 개혁자로, 독일 파르츠령 에라스바흐에서 태어나,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73세로 세상을 떠났다.
모든 국민에게 알맞는 음악의 작곡을 목표로 한 그는 처음에는 이탈리아의 오페라 양식을, 그 다음에 는 프랑스의 양식을 익히고 여기에 독일풍의 중후한 오케스트레이션을 배합함으로써 국제적인 오페라를 만들수 있었다. '글룩'은 초기에는 오페라 세리아를 주로 작곡하였으나, 1750년대의 오페라 개혁에 강한 자극을 받게 되어 시인 칼차비지 (Calzabigi, 1714 ~ 1795)와 합동으로 비앤나에서 1762년에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를 1767년에는 '알체스테'를 상연하게 된다. 알체스테의 헌사에서 '글룩'은 지금까지의 이탈리아 오페라를 망쳐왔던 폐패들을 제거하고, 오로지 아름다운 단순성 을 찾는 방향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하여 아리아 가수들이 자신의 기교를 과시하려는 고질적인 병폐들을 도외시하고, 서곡을 별개의 것이 아닌 극의 내용과 연관있는 오페라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만들었다. '글룩'은 또한 관현악을 극적 요구에 맞게 사용하며, 아리아와 레시타티브의 차이를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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